또래보다 유난히 성장이 빠른 아이들이 있다. 이 같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처음에는 자랑스러운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점차 성조숙증에 대한 걱정이 커지기 마련이다.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이 분비가 빨리 나타나는 증상으로 성호르몬 분비가 빨라지면서 다른 아이들보다 월등하게 키를 비롯한 성장이 빨리 이뤄진다. 하지만 성호르몬 분비가 빨라진 만큼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가 다른 아이들보다 앞당겨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다른 아이들보다 작은 평균 키에도 이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청담 참튼튼병원 키우리 성장클리닉 신정연 원장은 성조숙증으로 인한 키 성장 방해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신정연 원장에 따르면 성조숙증일 경우 빨리 자라는 만큼 다른 아이들보다 성장판이 빨리 닫혀 키가 성장하는 기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최종 키는 다른 아이들 보다 작아질 확률이 높다.
특히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인 소아비만은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과 마찬가지로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과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조기에 보일 수 있으며 치료하기 어려운 만성 질환으로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키 성장 방해와 심리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소아비만을 해결하려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에너지로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체지방을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전자파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으면 성조숙증이 올 수 있다. 밤늦도록 컴퓨터와 TV에 몰두하면 뇌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이 같은 스트레스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고 멜라토닌 분비를 감소시켜 성조숙증의 원인이 된다.
신정연 원장은 “성조숙증으로 인해 키 성장이 염려된다면 우선 가정 내에서 체지방 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성조숙증 증상을 치료하려는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조숙증 증상의 치료는 시기가 정말 중요하다. 어린 자녀에게 이러한 증상들이 발견된다면 최종 키가 작은 것은 물론 자녀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집중기관에서 검사와 치료를 시작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