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척추] 뻐근한 목 통증 유발하는 목디스크 원인은? | 등록일 2023-12-26 |
잠시 주춤하는 듯하던 겨울 추위가 다시 시작됐다. 갑작스럽게 기온이 떨어지면 신체 역시 작은 자극에 민감해지기 마련이다.
온도변화로 인한 혈관 수축으로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근육과 인대에 경직과 같은 이상현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겨울철 이상증상은 목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겨울철 추위를 견뎌내기 위해 목을 움츠리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몸을 지나치게 움츠리는 것은 지속적으로 경추 부위에 부담감을 안기게 된다. 이러한 부담감이 지속될 경우에는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디스크는 목을 이루고 있는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 추간판(디스크)이 이탈하면서 그 주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다.
주로 퇴행성변화나 외부 충격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잘못된 자세와 같은 작은 자극도 지속될 경우에는 원인으로 작용해 발병할 수 있다.
초기에는 뒷목이 뻣뻣해지거나 약한 정도의 통증을 나타내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간과하기 쉬운데,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팔이나 손가락 등 상체의 특정 부위에도 같이 통증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또 깊게 진행되는 경우 마비 증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만약 증상을 자각했다고 하면 신속히 내원하여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진단에 의해 증상 정도를 파악했다면 지체하지 말고
증상 정도에 맞게 치료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목디스크의 경우 초기일 때 치료한다면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과 신경이상 증세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 방법이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적극적인 치료를 요하게 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신경차단술이 있다.
신경차단술은 얇고 긴 주삿바늘을 이용해 병변 부위에 특수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이다. 영상 증폭 장치를 통해 척추의 디스크, 관절, 신경
등의 구조를 보다 정확히 확인해가며 약물을 주입할 수 있으며, 주입된 약물은 염증 및 신경 유착으로 생긴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절개와 같은 수술적인 치료 없이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10분 내외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도 치료가 가능하고 일상으로 복귀가 빠른 편이다.
만약 비수술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팔과 손을 잘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목디스크 질환의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로는 경추 내시경수술을 꼽을 수 있다. 경추내시경 수술은 1cm 내외의 최소 절개를 통해 내시경으로
병변을 직접 확인하며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분만 제거하는 최소침습적 치료방법이다. 이는 수술 후 후유증의 발생 가능성이 낮고
치료 후 회복과 일상 복귀가 빠르다.
목 디스크는 주로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최근 전자기기 등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연령을 불문하고 발병하고 있다. 평소 바른 자세에 신경 쓰고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도움말 : 대구참튼튼병원 척추센터 정연호 대표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