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청소년 척추측만증,도수치료가 효과적 등록일   2016-06-23
최근 10대 청소년 사이에서 척추측만증 환자가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척추측만증을 앓는 10대 청소년은 약 8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척추측만증 환자 중 무려 45.6%에 해당하는 11만4,909명으로 집계됐다.

청소년들에게 척추측만증 환자가 많이 발병하는 것은 한 자세에서 오랫동안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고 스마트폰을 과다 사용하는 것 등이 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장시간 공부나 스마트폰을 하게 되면 피로가 누적돼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는데 이 같은 잘못된 자세가 오랜 시간 유지될 경우 척추가 휘어지는 척추측만증이 발병할 수도 있다.

척추측만증은 잘못된 자세로 척추가 일자로 곧게 뻗어 있지 않고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말하는데
발병했더라도 심하지 않으면 별다른 통증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은 청소년기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키 성장에도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와 같은 다양한 척추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도수 치료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해 최근 각광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는 다른 치료법과 달리 전문치료사(도수치료사)가 환자 개개인의 운동기능과 근육 및 근력의 상태를 평가하여 근육의 밸런스를 되찾고 근력을 강화시켜 근육과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1:1 맞춤 치료법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전 과정이 치료사의 손으로 이루어지므로 약물이나 수술에 의한 합병증 위험이 없는 점도 도수치료의 장점 중 하나다.

도수치료는 척추측만증 뿐만 아니라 거북목(일자목) 등 잘못된 체형을 교정하고 스포츠활동으로 인한 척추 손상 및 치료 후 재활을 돕는 스포츠 재활 치료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척추 구조를 바로잡아 제한된 움직임을 개선함으로써 통증을 치료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운동치료를 병행, 근력을 강화시키므로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여석곤원장(참튼튼병원 장안동지점 )은 ”척추측만증은 다양한 척추질환의 원인인 만큼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신체 불균형이 초래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도수치료는 도수치료사의 손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로 치료 합병증에 대한 우려가 없으며 짧은 내원만으로도 치료가 이루어져 학업으로 바쁜 학생들에게 적합한 치료다.”며 조언했다.